SD카드에 이상이 있을 시 사용하는 전문 SD카드 포멧 프로그램SD카드에 이상이 있을 시 사용하는 전문 SD카드 포멧 프로그램

Posted at 2010. 12. 31. 07:00 | Posted in Windows APP/Util..

■ SD Formatter 3.0(Beta)

전에 사용하던 네비게이션 메모리에 문제가 있어서 포멧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포멧을 해도 문제가 해결이 되질 않더군요. (이상하게 너무 속도가 느리고, 화일이 자꾸 깨지더군요;)

포멧을 윈도우에서 했는대 안되길래,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구글링해서 찾아낸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사용 할 때는 2.0 이었으나, 이 글을 쓰기 위해서 다시 홈페이지를 찾아가보니 3.0으로 업데이트 되어 있더군요. 예전에는 파나소닉이라는 단어가 큼지막하게 있었는대 이제는 그런 문구도 안보이고요.

그래서 혹시나 필요하신 분들이 계실까 해서 올려봅니다.
자신의 SD메모리가 이상하다고 느끼신다면 한번 사용해 보세요 ^^

 

■ SD Formatter 모든 윈도우 지원

모든 윈도우를 지원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전에 쓰던 버전인 2.0도 비스타 까지만 기제 되어 있지만 잘 됐었습니다.

XP업데이트를 설치하시면 exFAT방식으로도 포멧이 가능합니다.

 

■ SD Formatter 다운로드

일단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운을 받아야 하겠죠?

http://www.sdcard.org/consumers/formatter_3/eula/

위의 주소가 실제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 주소 입니다.
홈페이지가 복잡하신 분을 위해서 직접 다운로드 링크도 걸어봅니다 ^^;ㅋ

http://www.sdcard.org/consumers/formatter_3/SDFormatterEN2905.zip

 

■ SD Formatter 사용하기

홈페이지와 다운로드에는 3.0베타 라고 표기 되어 있지만, 실제 받아보면 2.9.0.5 입니다;;


실행 시켜보시면 상당히 간단한 화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멧 전용 프로그램이기에 포멧에 관련된 메뉴만 존재 합니다.

옵션이 화면에 보이는 대요, 일단 포멧 하기 전에 옵션을 한번 설정해 두시고 사용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SD메모리에 이상이 있을 시에 포멧을 하기 위해서는 옵션이 필요합니다.

첫 번째 옵션입니다.
포멧 타입을 결정하는 메뉴 입니다. 컴퓨터 포멧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Quick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빠른 포멧과 같은 효과가 납니다. 간단하게 포멧만 하고 데이터를 비우기 위해서 주로 사용합니다. 퀵 포멧은 데이터를 완벽하게 클러스터 에서 지우는 게 아니기 때문에, 나중에 복구가 가능합니다.
Quick (Erase ON) 위의 퀵 포멧과 같이 빠른 포멧이지만, 데이터를 지우기 때문에 복구가 불가능해 집니다. 사실 잘 쓰질 않는 부분이겠습니다.
Full (Erase OFF)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일반 포멧과 같은 효과가 납니다. 시간은 퀵 포멧 보단 느립니다. 하지만 복구 업체를 이용하시면 데이타 복구가 가능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Full (Erase ON)

바로 SD메모리에 이상이 있을 시에 주로 사용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컴퓨터 하드 디스크를 로우레벨 포멧을 하는 효과와 같습니다. 완벽하게 메모리에서 데이타를 지우고 클러스터 단위까지 다 지워집니다. 복구가 절대 불가능합니다. 시간은 가장 오래 걸립니다.

※ 혹시 제가 잘 못 이해하고 있다면 댓글로 말씀해 주세요.

 

SD 메모리에 맞는 클러스터 크기를 자동으로 정해 줍니다.
SD 메모리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포멧을 해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마치면서..

요새 플래시 메모리들의 A/S기간이 상당히 깁니다. 평생 해주는 곳부터, 기본으로 수년씩 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A/S기간이 남아있다면 기간이 지나기 전에 방문이나 택배를 이용하여서 해결 하시는 게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기간이 지났거나 정체불명의 제품(수입처, 제조사 불명;), 또는 바로 사용해야만 한다면 이런 방식의 툴들을 이용하여서 응급처리 하여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