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01x 사용자들도 스마트 폰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지만..내년부터 01x 사용자들도 스마트 폰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Posted at 2010. 12. 29. 06:30 | Posted in SmartPhone & PDA■ 01x 번호도 아이폰, 갤럭시S 사용?
오늘 자 인터넷 신문을 보다가, 올해 초 부터 많이 언급되던 부분이라서 관심 깊게 읽어 보았습니다. 기존에 언급되던 내용과는 크게 다르지 않더군요. 너무나도 눈에 뻔히 보이는 어이없는 내용이라, 이런 글을 잘 쓰지도 않고, 쓰지도 못하는 제가 한 글자 적어 봅니다.
오늘 저의 눈에 유독 눈에 띄는 기사는 내년부터 016, 017, 018, 019 식별 번호 사용자도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가 있게끔 해준다는 골자의 내용이었습니다.
기존 011~019 사용자들은 정부의 “010통합정책” 으로 인하여 스마트폰의 사용이 불가능 했었습니다. 3G망을 이용하는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010번호로 넘어가야만 했었거든요.
(LG는 좀 다릅니다. EV DO 리비젼A 라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일명 2.5G 변태 망이죠; 2G보다는 3G망과 비슷합니다. 3G망에서 할 수 있는 건 전부다 가능하지만, 성능이 아주 약~간 떨어집니다. 어찌 보면 LG가 희생양으로 동기식 을 떠맡아서 사업을 하게 된 겁니다. 정부의 CDMA에 대한 집착으로 인하여 시장성이 없는 CDMA을 운영할 수 밖에 없었던 LG 였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LG가 많이 불쌍하고 착하다는 건 아닙니다; LG도 보면 잘 하고 있지 않으니깐요. 요새 욕 많이 먹죠~ 펌웨어 업그레이드 라든지..;)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번호를 유지하기 위한 사용자들은, 어쩔 수 없이 울며 겨자 먹기로 비싼 돈을 주면서, 몇 가지 되지도 않는 기기로 기기변경을 하면서 번호를 유지하고는 했었습니다. 기계 값 비싸게 주고 말이지요;
■ 결국에는 번호를 바꿔야 한다?
그러나 문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01x 식별 번호를 유지하기 위해서 조건이 붙습니다.
01x 번호로 스마트폰(3G)을 사용시 3년간 타 통신사로 바꿀 수 없으며, 3년 뒤에는 무조건 강제적으로 010번호로 넘어가야 한다고 합니다.
전에도 이와 관련된 기사를 봤을 때도, 설마 이대로 하는 건 아니겠지 라고 생각을 했는데요. 설마 가 사람 잡듯이 그대로 되 버리네요; 과연 이 정책에 낚여서 사용하는 사람이 있을까 라고 생각되어지지만, 그래도 급하신 분들이나 잘 모르시는 분들을, 이 꼼수에 넘어가서 사용을 하는 경우도 있겠지요?
결국에 보면 01x 번호로 스마트폰을 내년부터 사용할 수가 있는 것이 아니라, 한시적인 허용일 따름입니다. 3년간의 유예 기간을 주면서 3년 뒤에는 확실하게 010으로 넘어 오게끔 하겠다는, 통신사들의 이익을 위한 정책입니다. 타사로 옮기게 되면 결국에는 010으로 넘어가야만 하니깐요.
그렇게 때문에 이번 정책은 통신사들의 이익만을 위한,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식의 정책일 뿐 입니다.
■ 왜 이런 정책을?
위와 같이 01x번호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도, 자동으로 부여 받게 되는 010번호를 가지게 되며, 3년 뒤에는 자동으로 강제적 식별번호 이동이 됩니다.
주요 언론을 보면 “모든 이동통신사가 2G서비스를 종료하는 시점” 에 010으로 전부다 통합된다고 합니다. 그 예상 시점이 2018년 경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또 다른 언론을 보면 2018년에는 모든 010번호의 통합 작업이 완료 될 거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이 맞는 내용인지, 2018년이 지나고도 01x 식별 번호를 사용하는 가입자가 있다면 어떻게 하겠다는 건지, 역시나 두리뭉실하면서 은근 슬쩍 넘어가는 정책으로, 01x 사용자를 기만하는 내용들 뿐입니다.
아마도 기존에 특정 이유로 인해, 번호를 바꾸지 않던 사용자들의 강제통합이라는 무리수로 인하여, 원성이 자자해지니, 강제통합에서 한시적 허용으로 바꾼 듯 합니다.
결국에 모든 결론은 통신사의 이익을 위하여, 타 통신사의 가입자를 뺏어오기 위한, 특정 통신사의 작업으로 인하여 벌어진 일 입니다.
■ 마치면서..
010 번호가 80프로가 넘어가는 시점에서, 010 번호 통합을 위한 정책 방안을 내 놓는다고 하였습니다.
80프로가 넘어가는 올해 초부터 방안을 마련 한다는 게, 결국에는 이런 정책으로 나왔습니다.
기껏 한다는 소리가..
식별 번호를 사용하지 않고도 8자리 번호로 전화통화를 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하지만 저의 눈에는 최대한 마찰이 적어지도록, 미리미리 식별 번호를 통합하기 위한 사전 술수로만 보입니다. 이런 어이없는 내용으로 인하여, 소비자 단체나 “010통합반대 운동본부” 같은 곳은 정부에 원성이 자자합니다. 관련 기사들을 보면 댓글 들이 상당히 과격하기도 합니다;
소비자의 편의를 위해서 정책을 조율하고 짜야 하는 정부부서가,업체들의 눈치만 보면서 이런 조삼모사 식의 정책을 펼친다는 것 자체가, 이미 소비자는 안중에도 없다는 듯이 보여집니다.
사업을 하시거나, 영업 하시는 분들, 기타 다른 외적인 이유로 인하여, 수년간 사용해 왔던 전화번호를 바꿔야 하는 01x사용자들은 이번 정책을 어떻게 받아 들여질지는 뻔합니다.
어떤 분들은 미리미리 010 으로 넘어가셔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미리 넘어 가신 분들도 아쉬움이 크게 남아 있겠지만, 지금껏 위에서 언급 했던 외적인 이유로, 번호를 유지하는 분들에게는 그다지 좋은 정책으로 보여지질 않으실 겁니다.
특정 통신사 2곳은 이번에 강제 통합을 하지 않아서 되려 아쉬워 하고 있다고 합니다.
통신사의 출혈 경쟁과 서로 자신만의 이익을 쫒기 위해서 생긴 010 통합 정책!
개인의 의사와 선택권을 완전히 무시해 버리는 정책, 통신사의 편의만 챙기는 짓 좀 하지 말고, 소비자의 편의와 권익부터 좀 챙겨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못쓰는 글 ,처음 써보는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SmartPhone & PD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가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고 앰앤톡을 사용하는 이유 - M&Talk Windows 버전 (4) | 2010.11.27 |
---|---|
스마트폰 사용자끼리 무료로 통화를 하자! - skype 스카이프 5.0 모바일 버전 (15) | 2010.11.26 |
스마트폰의 액티브싱크를 이용하여 구글주소록의 동기화 - 윈도우모바일 전화번호 저장 (21) | 2010.11.21 |
액티브싱크 이용 구글주소록(안드로이드) 동기화 - ActiveSync를 이용 윈도우모바일,안드로이드의 전화번호 동기화 (23) | 2010.11.18 |
네이버 N드라이브 스마트폰 버전 출시 -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윈도우모바일 올버전! (4) | 2010.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