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01x 사용자들도 스마트 폰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지만..내년부터 01x 사용자들도 스마트 폰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Posted at 2010. 12. 29. 06:30 | Posted in SmartPhone & PDA

■ 01x 번호도 아이폰, 갤럭시S 사용?

오늘 자 인터넷 신문을 보다가, 올해 초 부터 많이 언급되던 부분이라서 관심 깊게 읽어 보았습니다. 기존에 언급되던 내용과는 크게 다르지 않더군요. 너무나도 눈에 뻔히 보이는 어이없는 내용이라, 이런 글을 잘 쓰지도 않고, 쓰지도 못하는 제가 한 글자 적어 봅니다.

오늘 저의 눈에 유독 눈에 띄는 기사는 내년부터 016, 017, 018, 019 식별 번호 사용자도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가 있게끔 해준다는 골자의 내용이었습니다.

기존 011~019 사용자들은 정부의 “010통합정책” 으로 인하여 스마트폰의 사용이 불가능 했었습니다. 3G망을 이용하는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010번호로 넘어가야만 했었거든요.
(LG는 좀 다릅니다. EV DO 리비젼A 라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일명 2.5G 변태 망이죠; 2G보다는 3G망과 비슷합니다. 3G망에서 할 수 있는 건 전부다 가능하지만, 성능이 아주 약~간 떨어집니다. 어찌 보면 LG가 희생양으로 동기식 을 떠맡아서 사업을 하게 된 겁니다. 정부의 CDMA에 대한 집착으로 인하여 시장성이 없는 CDMA을 운영할 수 밖에 없었던 LG 였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LG가 많이 불쌍하고 착하다는 건 아닙니다; LG도 보면 잘 하고 있지 않으니깐요. 요새 욕 많이 먹죠~ 펌웨어 업그레이드 라든지..;)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번호를 유지하기 위한 사용자들은, 어쩔 수 없이 울며 겨자 먹기로 비싼 돈을 주면서, 몇 가지 되지도 않는 기기로 기기변경을 하면서 번호를 유지하고는 했었습니다. 기계 값 비싸게 주고 말이지요;

 

■ 결국에는 번호를 바꿔야 한다?

그러나 문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01x 식별 번호를 유지하기 위해서 조건이 붙습니다.

01x 번호로 스마트폰(3G)을 사용시 3년간 타 통신사로 바꿀 수 없으며, 3년 뒤에는 무조건 강제적으로 010번호로 넘어가야 한다고 합니다.

전에도 이와 관련된 기사를 봤을 때도, 설마 이대로 하는 건 아니겠지 라고 생각을 했는데요. 설마 가 사람 잡듯이 그대로 되 버리네요; 과연 이 정책에 낚여서 사용하는 사람이 있을까 라고 생각되어지지만, 그래도 급하신 분들이나 잘 모르시는 분들을, 이 꼼수에 넘어가서 사용을 하는 경우도 있겠지요?

결국에 보면 01x 번호로 스마트폰을 내년부터 사용할 수가 있는 것이 아니라, 한시적인 허용일 따름입니다. 3년간의 유예 기간을 주면서 3년 뒤에는 확실하게 010으로 넘어 오게끔 하겠다는, 통신사들의 이익을 위한 정책입니다. 타사로 옮기게 되면 결국에는 010으로 넘어가야만 하니깐요.

그렇게 때문에 이번 정책은 통신사들의 이익만을 위한,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식의 정책일 뿐 입니다.

 

■ 왜 이런 정책을?

위와 같이 01x번호로 스마트폰을 이용하여도, 자동으로 부여 받게 되는 010번호를 가지게 되며, 3년 뒤에는 자동으로 강제적 식별번호 이동이 됩니다.

주요 언론을 보면 “모든 이동통신사가 2G서비스를 종료하는 시점” 에 010으로 전부다 통합된다고 합니다. 그 예상 시점이 2018년 경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또 다른 언론을 보면 2018년에는 모든 010번호의 통합 작업이 완료 될 거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이 맞는 내용인지, 2018년이 지나고도 01x 식별 번호를 사용하는 가입자가 있다면 어떻게 하겠다는 건지, 역시나 두리뭉실하면서 은근 슬쩍 넘어가는 정책으로, 01x 사용자를 기만하는 내용들 뿐입니다.

아마도 기존에 특정 이유로 인해, 번호를 바꾸지 않던 사용자들의 강제통합이라는 무리수로 인하여, 원성이 자자해지니, 강제통합에서 한시적 허용으로 바꾼 듯 합니다.

결국에 모든 결론은 통신사의 이익을 위하여, 타 통신사의 가입자를 뺏어오기 위한, 특정 통신사의 작업으로 인하여 벌어진 일 입니다.

 

■ 마치면서..

010 번호가 80프로가 넘어가는 시점에서, 010 번호 통합을 위한 정책 방안을 내 놓는다고 하였습니다.

80프로가 넘어가는 올해 초부터 방안을 마련  한다는 게, 결국에는 이런 정책으로 나왔습니다.

기껏 한다는 소리가..

식별 번호를 사용하지 않고도 8자리 번호로 전화통화를 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하지만 저의 눈에는 최대한 마찰이 적어지도록, 미리미리 식별 번호를 통합하기 위한 사전 술수로만 보입니다. 이런 어이없는 내용으로 인하여, 소비자 단체나 “010통합반대 운동본부” 같은 곳은 정부에 원성이 자자합니다. 관련 기사들을 보면 댓글 들이 상당히 과격하기도 합니다;

소비자의 편의를 위해서 정책을 조율하고 짜야 하는 정부부서가,업체들의 눈치만 보면서 이런 조삼모사 식의 정책을 펼친다는 것 자체가, 이미 소비자는 안중에도 없다는 듯이 보여집니다.

사업을 하시거나, 영업 하시는 분들, 기타 다른 외적인 이유로 인하여, 수년간 사용해 왔던 전화번호를 바꿔야 하는 01x사용자들은 이번 정책을 어떻게 받아 들여질지는 뻔합니다.

어떤 분들은 미리미리 010 으로 넘어가셔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미리 넘어 가신 분들도 아쉬움이 크게 남아 있겠지만, 지금껏 위에서 언급 했던 외적인 이유로, 번호를 유지하는 분들에게는 그다지 좋은 정책으로 보여지질 않으실 겁니다.

특정 통신사 2곳은 이번에 강제 통합을 하지 않아서 되려 아쉬워 하고 있다고 합니다.

통신사의 출혈 경쟁과 서로 자신만의 이익을 쫒기 위해서 생긴 010 통합 정책!

개인의 의사와 선택권을 완전히 무시해 버리는 정책, 통신사의 편의만 챙기는 짓 좀 하지 말고, 소비자의 편의와 권익부터 좀 챙겨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못쓰는 글 ,처음 써보는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1. 이긍..
    기존에 번호 가지고 있던 사람들에게는 참 불편하게되었네요..
  2. 알 수 없는 사용자
    오랫동안 번호를 유지했던 분들일수록 반발이 클 것 같습니다.
    꼭 이렇게 할 필요가 있었나 싶기도 하구요.
    • 2010.12.29 14:48 신고 [Edit/Del]
      오래된 소중한 번호가 사라지게 되니..;
      전혀 소비자의 입장은 생각지도 않은 정책으로 인해서 소비자들만 피해가 큽니다.
  3. 알 수 없는 사용자
    정통투가 없어질 때 어느정도 예견되었던 문제점입니다.
    현재 책임부서 자체가 정보통신에 대한 비젼이
    전혀 없는 곳이거든요.
  4. 해줄려면 좀 사용자에게 확실하게 좋은쪽으로 해주던지, 아니면 그냥 안되는것으로 하면될텐데.
    왜 이런 정책을 내는지... 답답하네요.
  5. 끄응... 아무리 생각해도 강제 통합은 아닌 것 같은데 말이죠... 어르신 들이나 사업 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에러인 것 같은데요...
  6. 대세는 다 바꾸라고 하는군요 ㅠ
  7. 알 수 없는 사용자
    번호 바뀌는거 싫어하시는 분들이 엄청 많으실텐데
    저희 어머니도 아직 7자리 번호를 고수하고 계신다는ㅎㅎ
    많은 불만이 쏟아져 나올꺼 같아요^^;;
  8. 알 수 없는 사용자
    하여튼 정책의 일관성이 없어요~ 010으로 통합한다고 했다가,.
    안한다고 했다가.. 국민들만 혼란스럽죠 뭐~
  9. 01X 사용자는 열받을 것 같아요. 명함등에 01X을 사용한 사람은 어떡하라고 하는지~ 저는 010이라 열받는 것은 없지만요.
  10. 알 수 없는 사용자
    저는 2g스마트폰 나온다기에 목빠지게 기다리다가 결국 갤럭시탭을 추가했죠
    지금봐선 절대 출시안될거 같은 분위기....
    여기저기서 반대운동이 진행중일거에요 아마
    저런 미끼에 넘어가서는 안되겠죠
    수십만원씩 하는 기기값 다 내가면서 지켜온 번호인데.
    방통위 하는짓거리 보면 정말 답이 안나오죠!
    근데 씽씽님은 넘어가셨다고요? 아 슬프다...
    • 2010.12.29 18:02 신고 [Edit/Del]
      저도 약간 it쪽에 덕후끼가 잇어서, 비싼돈 주면 지켜온 번호를 넘어갓어요 ㅠ.ㅜ 쓰고 싶은걸 못 참겟더라구요;;
      방문 감사드려요 ^^
  11. 알 수 없는 사용자
    씽씽님도 방문자 수가 좋으시네요^^
    역시 it쪽이 유입이좋은듯하네요^
    • 2010.12.29 18:19 신고 [Edit/Del]
      아이구~ 아직 멀엇죠 ^^;ㅋ
      저는 무료 유틸 소개를 주로해서, 91프로이상이 검색엔진 유입이에요 ^^;ㅋ 네이버가(80프로;;) 먹여살리는 블로그입니다 ㅠ.ㅜ
  12. 소비자 권리와 선택권이 보장받아야 하겠지요
  13. 쫑범
    2g 사용자도 타통신사로 이동이 가능한게
    2g중고폰으로 타사 중고번호이동 후.. 14일후 스마트폰 구입....그럼 01x 번호의 타사 스마트폰 탄생..
  14. 미국은 통신사/전화기 상관없이 자기 번호를 계속 쓸수 있어서 좋은데 말이죠.
    한국 회사들도 소비자들의 편의를 위해서 경쟁사간 장벽을 좀 허물었음해요~~~

    그나저나 제목 밑에 다음뷰 트위터 페북 버튼 코드좀 공유해 주세요~~
  15. 결국은 바꿔야 된다는 정책이 나와버렸네요..
    가입자 수 비율에 따라 유지해준다는 기사도 살짝 있었는데, 결국은 통합인건가요...
  16. 굿보이
    93년도에 신세기통신일때 017가입자인데 20년가까이 지켜오던 번호인데 흐름대로 따라야하는것인지
    고민이 많네요.. 그동안 010사용자들은 그냥 막 수시로 기기도 바꾸고 하던데 고장이 나거나 분실을
    하거나 비싼 돈들여가며 기기 바꾸고 지켜온 번호인데.. 말도안대는 정책으로 강제로 남의번호를 바꾸려
    하는것같아 화도나고 답답하네요..ㅋㅋ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