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Notepad - 쉘익스텐션 메모장SpNotepad - 쉘익스텐션 메모장

Posted at 2010. 2. 17. 17:18 | Posted in Windows APP/Util..

오픈캡쳐로 제작자분께서 만드신 프로그램입니다.

일단 제작자분의 설명부터 한번 보시죠^^

----------------------------------------------------------------------------------------------

DLL형태의 쉘익스텐션 프로그램을 제작하였습니다.
SpNotepad는 탐색기에 연결되어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시 팝업메뉴에 추가되는 형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참고로 쉘에 연결되어있다는 말은 explorer.exe 프로세스에 연동되어 있어서, explorer프로스세스를 죽였다 생성하거나 로그아웃이나 리붓을 해야 파일을 삭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가끔 설치 프로그램 중에 윈도우 재시작을 권하는 경우가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SpNotepad는 Simple Notepad의 약자이며, 만들게 된 계기는 웹페이지에서 보던 글들을 저장하거나 가끔 메모를 해두고 싶을 때에 notepad를 사용하여 특정 폴더에 파일을 저장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줄이기 위해서 원하는 폴더나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만 하면 메뉴가 나타나서 간단한 메모장이 나타나고, 그 메모장에서 쉽게 편집하고, 파일로 저장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DLLSetup.exe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 버튼을 누른 후에 dll파일 한개를 설치한 위치만 지정해주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 후 바탕화면 이나 폴더의 빈 위치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팝업메뉴에서 Simple Notepad(&Q)라고 표시됩니다.

SpNotepad는 클립보드를 자동 체크하여 파일로 저장하기 쉽게 해줍니다.
1. 텍스트형태의 클립보드 첫줄을 타이틀(파일명)로 설정한다.
=> 클립보드의 첫줄이 공백이면 다음줄로 넘어가고, 문자열이 있는 경우 파일로 저장할 수 없는 특수문자열은 언더바(_)형태로 변형하여 파일명으로 쓸 수 있게 해줍니다.

2. 전체 내용은 메모장 형태의 공간에 그대로 입력됩니다.
=> 수정할 내용이 있으면 간단히 수정하고 저장 버튼(Alt+S)를 누르면 저장됩니다.

그리고 전역 단축키는 Ctrl + Enter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글쓰다가 Ctrl+Enter를 누르면 저장됩니다.
그외에는 타이틀에서 엔터를 쳐도 저장되고, 저장버튼을 눌러도 저장됩니다.
상태바에는 문자열 수가 찍히도록 되어있습니다.

* dll파일은 regsvr32명령어로 수동 추가, 삭제 가능합니다.
추가 : regsvr32 SpNotepad.dll
제거 : regsvr32 /u SpNotepad.dll
========History v2009040301========
- 쉘익스텐션 메뉴추가, 아이콘설정
- 문자열 갯수 세어주는 상태창 추가
- 노트패드형태의 기본 에디터 제작
- 타이틀의 파일명에 넣을 수 없는 특수문자 필터링
- 단축키 설정
- DLL파일 설치프로그램 제작
- dll파일 exe파일에 포함시켜 단일파일로 설치가능
- 레지스트리를 이용하여 삭제시 dll파일 쉘에서 제거

------------------------------------------------------------------------------------------------

저같이 인터넷질을 많이하고 메모장을 자주여는 사람한테는 이만한 프로그램이 없을듯 합니다 ^0^

 

받으러 가기~!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