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윈도우 재 설치 후, 키보드의 한영 키가 먹지 않을 때 조치법노트북 윈도우 재 설치 후, 키보드의 한영 키가 먹지 않을 때 조치법

Posted at 2010. 12. 28. 06:30 | Posted in Windows APP/Util..

■ 운영체제 교체 후 한/영키 Alt키로 인식

오늘 사촌 형님께서 노트북을 구입하셨습니다. 사촌 형님께서는 프로그래머 이신대 사용하시는 프로그램이 32비트 운영체제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새로 구입한 노트북의 운영체제가 윈도우7 64비트가 설치되어 있더군요. 해상도를 1920*1080을 원하셔서, 구입할 수 있는 모델도 몇 가지 없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습니다. 그래서 고민은 잠깐 하다가 64비트와 32비트 를 둘 다 사용하기 위해서 멀티 부팅을 구성하기로 하였습니다.

파티션을 나눈 후 이것저것 드라이버를 구해서 설치를 하고(제조사 드라이버 미 지원), 프로그램을 설치 하는데 키보드의 한/영키가 인식을 못하는 것이었습니다.

원래 가끔 노트북에서 키보드 조합이나 배열, 키의 갯 수 문제로, 하단의 기능키들이 실제 사용에서 매치가 않 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드라이버를 교체하거나 레지스트리를 교체하면서 해결했었습니다.

그렇다가 생각해보니 사실 이런 문제를 격는 분들이 상당히 많더라구요 .
그래서 해결 방법을 한번 써봅니다.

★ 키보드 드라이버나,ime는 정상적으로 설치 되어 있다는 가정 하 에 작성합니다.

 

■ 레지스트리 수정

 

“윈도우키 + R” 을 누르신 후 “regedit” 를 타이핑 해주세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가끔 사용하시는 분들은 매우 잘 알고 있는 방법입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i8042prt\Parameters
위 주소를 찾아가 주세요. 이곳이 있는 값을 변경하여서 키보드의 설정을 조절 합니다.

값 이름

값 종류

값 데이터

LayerDriver KOR REG_SZ kbd101a.dll
OverrideKeyboardIdentifier REG_SZ PCAT_101AKEY
OverrideKeyboardSubtype DWORD 3
OverrideKeyboardType DWORD 8

이렇게 값을 조절해 주신 후 재 부팅 하시면 됩니다.

★ 유의 하셔야 할 부분이 있는대요.

위의 값 종류에서 DWORD 값을 수정 시, “10진수”로 바꾸신 후 값 데이터를 교체하셔야 합니다.

 

■ 레지스트리 수정 후 에도 않될시에는..

혹시나 위의 값으로 조절이 안될 시에는 값을 아래와 같은 값으로 하나씩 바꿔보세요.

값 이름

값 종류

값 데이터

LayerDriver KOR REG_SZ kbd101b.dll
OverrideKeyboardIdentifier REG_SZ PCAT_101BKEY
OverrideKeyboardSubtype DWORD 4
OverrideKeyboardType DWORD 8

역시나 적용 후에는 재 부팅 필수 입니다. ^^

값 이름

값 종류

값 데이터

LayerDriver KOR REG_SZ kbd101c.dll
OverrideKeyboardIdentifier REG_SZ PCAT_101CKEY
OverrideKeyboardSubtype DWORD 5
OverrideKeyboardType DWORD 8

 

■ 마치면서..

이 방법은 보통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교체 후 키보드의 한/영키가 정상 작동을 하지 않거나, 한/영키를 눌렀을 시에, 한/영키가 ALT(알트)키로 작동을 했을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사실 위에서 자세히 보시면 아시겠지만, 키보드의 설정 값을 레지스트리 에서 바꿔서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노트북 키보드 자체가 100키 이상이 거의 없어서 위의 첫번째 방법으로 대부분 해결되시리라 봅니다. 혹시나 않되시는 분들은 하단의 다른 값을 적용 후, 사용해 보시면 대부분 해결이 되실 겁니다.

참고로 이런 내용은 제가 혼자 알아낸 것이 절대 아니고요. MS 고객지원 홈페이지를 참조하여서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기타 다른 문제도 이곳에 가보시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ㅋ

Microsoft 고객지원 가보기

MS Answers 전문가에게 질문하기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